본문 바로가기

터보차저 이야기/터보차저 기본 이해

정품터보와 위조(모조,재생)터보의 구별방법<명준 Turbo ATD>

정품터보와 위조(모조,재생)터보는 출력, 연비, 내구성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터보문의:010 6294 3481


정품신품터보(파격가)와 정품터보엑츄에이터 판매합니다.

중국산, 모조터보,중고터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소비자가 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가의 해외구매를 한 경우나 카센터에 터보교환이나 수리를 맡길때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 리빌트한 터보라면 거의 중국산부품이 사용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싼게 비짓떡'이라고 품질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품질이 매우 낮은 짝퉁제품을 정품으로 판매하는 회사가 구글을 검색하면 매우 많이 있습니다. 

특히 ebay, 알리바바나 아마존을 통해서 정품처럼 판매를 하는 경우를 볼수 있습니다. 혹은 자체재생( 경우에 따라자체생산품) 'NEW PRODUCT'라는 말을 붙여 소비자를 현혹시키기도 합니다.

 

정품터보차저는 이베이나 아마존을 통해서 유통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유통이 된다면 정상적인 경로가 아니거나 품질검사시 문제가 있는 것이 흘러나온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원래 제품이 아니므로 서비스 또는 소비자의 청구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터보차저의 재질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조터보(forged turbochargers)의 위험성

■ 터빈 캐스팅이 고온의 배기온도를 견디지 못합니다. 따라서 배기에서 나오는 고온의 화염이 터보의 부품사이로 빠져나와 화재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 터빈휠이 저질의 재료로 제작이 되므로 충격에 약하며 파손시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합니다.

■ 베어링시스템이 부적절하게 제작되므로 모조터보의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정품터보차저(유로5 기준의 중간크기의 터보차저)의 경우 분당 18만 rpm에서 발란스를 설정하는 반면

모조터보는 10만 rpm이하(일반적으로 7만 rpm)에서 베어링의 손상이 발생합니다. 즉 고속영역의 경우에 점차적인 터보차저의 손상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모조터보의 경우 샤프트의 용접이 고온을 견디지 못합니다.

 

터빈휠의 재료가 저질입니다.(내구성이 약함)

 

 

 

 

 

정품터보와 위조품 터보 구별법

 

1. 네임 플레이트 위치가 다르다.

정품 터보의 경우 네임 플레이트는 터보의 센터하우징 부분에 있는 반면 중국산 위조 터보의 경우 콤푸하우징의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터빈휠의 노즈(Nose/중심축 끝부분) 부분이 과도하게 커팅되어 있습니다.

조잡하게 제작된 터빈휠의 경우 주물 상태가 나쁘고 이로 인해 전체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기 위해 터빈휠의 한 가운데에 있는 노즈 부분을 과도하게 깎아내는 것은 물론 휠 외관에 많은 흠집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것은 내구성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3. 재질이 다르다.

정품 터보는 나일리지스트라는 성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터보의 내열성 및 내구성이 높고 녹이 잘 쓸지 않습니다.

위조품의 경우 새 제품의 상자를 뜯었을 때 제품에서 이미 녹이 슬어있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클리어런스(하우징과 휠간의 간극)가 크다.

터빈휠은 배기가스 에너지를 이용하는데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정한 수준의 간극으로 맞추어져 있다(0.3 ~ 0.7mm).  

이 간극이 필요이상 크면 일반적인 터빈휠의 회전 속도인 15~ 20rpm이 불가능하며 휠이 돌아가면서 생겨나는 힘의 크기도 떨어져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사진으로 정품과 비정품을 비교해 봅니다.

외양이 좋아보인다고 제품이 좋은 것은 아니죠

사실 모조터보나 값싼 리빌트터보가 외양이 정말 보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찬찬히 살펴보시면 정말 아니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확연한 차이가 나는 부품이 디젤터보에서는 아래의 NOZZLE ASSEMBLY입니다.

 

좀 더 상세히 봅니다.

 

로더가 특수재질의 규격품이 아닙니다.

 

 

 

터빈 하우징으로 오일이 누유가 되어 값비싼 DPF을 손상시킬수 있습니다.

 

엑츄레이터부품이 각인되지 않은 것은 의심을 해보아야합니다

 

가이드베인은 가격이 무척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인 터보 수리시 교환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 깨끗하다고 해도 조잡한 중국산 저가 베인을 넣어버리는 경우는 부스트압이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차라리 카본등의 청소를 하고 넣은 경우가 더 좋을지 모릅니다)

 

디젤터보의 경우 터보부스트조절의 핵심인 노즐이 규격에 벗어나 버리면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디젤터보에서 잘못된 터보수리후에 이중 삼중의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바로 이 부분

저속 또는 고속영역에서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생깁니다.